본문 바로가기

무제

[에너지] 미국이 이란을 공격한다면?

Summary

이전에는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 미국의 이란 군사 공격 옵션은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만약 미국이 이란을 공격한다면 과거와 같은 대규모 병력을 동원한 전면전보다는 일부 지역에 제한적인 공격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1. 과거 전쟁 개입으로 인한 재정적자 확대 2. 우방국들의 참전 없는 미국 단독 공격 3. 전쟁 명분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만약, 호르무즈 해협을 미국이 확보한다는 전제라면 미국이 이란을 공격한다고 해도 높은 OECD재고와 저조한 수요 속에 유가의 가격 급등은 일시적이고 제한적일 것이다. 그러나 어디로 튈지 모르는 전쟁의 속성상 이란이 반격에 나서 호르무즈 해협의 항행의 안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유가는 충분히 급등할 수 있다. S&P와 OECD 상업재고, 러시아+미국+OPEC 생산량을 3가지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7월부터 1,200만 bpd의 공급차질이 발생할 경우 7월 두바이유 평균 가격은 130달러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0월 최대 202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OECD 상업재고 감소규모에 따라 가격 상승 여력은 더 확대된다.

미국과 이란과의 전쟁은 불확실성이 너무 많아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하지만 호르무즈 해협의 경우 단순한 공급차질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과거 걸프전에서는 쿠웨이트 생산량 감소를 사우디가 메우면서 단기적인 반응에 그친 바 있으나 호르무즈 해협이 막힌다면 별도로 우회할 경로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가격 상승 리스크는 더 크다.

목차

SUMMARY 1
1) 미국의 이란 공격 가능성 높아져 2
2) 미국이 이란을 공격한다면? 2
3) 미국의 이란 공격과 유가 반응 6
4) 호르무즈 해협 봉쇄는 가격 상승 리스크가 더 커 9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작성: 코리아PDS 문창훈(kenxic@koreapds.com) 책임연구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